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일상생활

일용직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 실업급여 상담 받으러 가다. / 대학생도 실업급여 가능

나는 유튜브 중독자다.

늦게 배운 도둑질이 날 새는 모른다고, 작년에 나를 유튭의 세계로 이끈 펭수덕분에 유튜브의 무한한 매력에 빠져버렸달까?

무튼, 그제도 자기전 잠자리에서 유튭 동영상을 이리저리 찾아보는데 알수없는 유튜브의 알고리즘이 나를 이끌었다.

바로 '일용직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 라는 타이틀의 영상으로.

읭??

그럼 나도 받을 수 있나?

유튜브 동영상과 네이버 검색, 내가 아는 모든 얕은 지식들을 총 동원해 보니 어쩌면 받을 수도 있을것 같다는 희망이 생겼다.

고용노동부 대표전화 1350 에 전활 하니, 역시나 전화대기량이 많아 계속 통화 실패.

그래!! 직접 가서 상담을 받아보자.

나는  이런때는 무척 적극적이고 부지런한 편.

집근처에 가장 가까운 고용복지센터가 차로 20분정도의 거리에 있었다.

최근 코로나때문에 주민번호 5부제를 실시한다고 한다.

주민등록번호상 태어난 月로 내가 상담가능한 요일과 시간이 결정된다.

나는 9월 생이라 화,목,금 이렇게 오전 시간이 상담 가능했다.

늦게가면 혹시라도 상담을 받지 못할까봐 나는 6시도전에 일어나서 밥을 든든히 챙겨먹고 아침7시반도 전에 집을 나서 

비교적 저렴한 공영주차장에 차를 대고 10분정도를 걸어 고용복지센터에 도착했다.

그때가 오전8시가 막 넘은 시간이였다.

1350으로 전활할땐 한번도 전화 연결이 되질 않아 사람이 8시도 전에 바글바글 할줄 알았는데 내가 1등이네.

다행히 직원들이 있고, 실업급여 상담을 하러 왔다고 하니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라고 해서 1등으로 번호표를 뽑고 기다렸다.

8시30분 정도가 되니 나 처럼 실업급여 상담을 하러 온 사람들이 하나둘 들어왔다.

곧 9시가 되어 상담을 받았다.

신분증을 내고 일용직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왔다고 했더니 '언제 마지막으로 일을 했죠?' 라고 물었다.

나는 작년 8월3일을 마지막으로 경제활동을 했던 기록이 있었다.

그렇게 말을 하니 내가 마지막으로 경제활동을 한 날을 기점으로 18개월을 거슬러 올라가 근로일수가 180일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내가 일용직으로 알바를 한 기간이 164일이고 상용직으로 군청에서 동계, 하계알바를 한것들이 40여일, 병원알

바를 한 20일 정도가 있었는데 지금은 내 상태가 살짝 애매한 상태라 180일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2가지를 처리해야 한다

고 했다. (이때 병원 알바를 하며 주말에 쿠팡 알바를 나간 적도 있고, 군청알바를 하며 쿠팡알바를 나간적도 있어서 중복된 

근로 날짜 때문인가 싶었음)


첫째. 알바했던 병원에 연락해 이직확인서를 만들어 달라고 할것.

둘째. 상용직으로 등록되어 있던 군청알바 기록을 일용직으로 변경해 달라고 할 것

(보통 일용직들은 이직확인서가 필요가 없다고 한다.)


 2가지를 해결하고 다시 오라고 했다.


군청에 전활 하니 보험 담당자 연락처를 알려주었다.

보험 담당자에게 전활 하니 이런 경우는 첨이라 일단 보험공단에 확인을 해 보고 다시 연락을 주겠다고 하더니 

몇 시간 후 변경이 가능한 부분이라고 하며 변경 신청 해 두었다며 3~4일 정도 소요된다고 했다.

알바를 했던 병원에도 연락을 해서 이직확인서를 이야기하니 생각보다 빨리 이직확인서가 발급되었다.


서류는 정리되었으니 화요일 다시 방문해 봐야지.

꼬옥 받고싶어요오~


아참, 대학생도 '취업에 대한 의사가 있다면 실업급여 신청 가능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