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대학생활

📝전액 장학금 받고 대학생활하기 / 각종 장학금정보 / 생활비성 장학금까지 노려보자

대학에 입학하면 누구나 다 한번쯤은 성적 장학금을 타고 말거야 라는 꿈을 꾸게 된다. 물론 그 꿈은 대부분 꿈으로 끝나지만.😂
필자도 학교 입학땐 올A+에 성적으로 전액장학금을 꿈꿨지만 현실은 시험전날 벼락치기..

일단 장학금을 받기위해선 기본적으로 성적이 아~~~~주 나쁘면 좀 곤란하겠..😰지??
일단 4.5 만점에 백분위80이상에 15학점 또는 12학점이수를 기준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요 정도를 베이스로 두고 이야길 해보겠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주는 국가장학금은 모두가 너무 잘 알고 있을테니 스킵하고 시작하겠음.

일단 국가장학금은 대학생이라면 무조건 신청해야 한다. 안하면 본인 손해.

가끔 기간 놓쳐서 국가장학금 혜택 못 받는 학생들 보면 너무나 안타깝다.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은 보통 한달 이상이니 마지막 하려는 생각은 절대 하지 말고 접수가 시작되면 바로 신청하도록 한다


첫째. 내가 다니는 대학 홈페이지를 적어도 하루에 한번은 방문한다. 학교 내 장학정보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지않고 놓치는데 의외로 알찬 정보들이 많다.

둘째. 내가 거주하는 지역에서 주는 지역장학금을 잘 찾아본다.
예를들어 내가 인천사람이라면 인천시나 인천인재육성재단 등에서 주는 장학금이 있다. 인천시도 각 구마다 주는 장학금이 따로있고 다양하다.
그리고 보통 이런 장학금들은 일년에 2번 상반기, 하반기에 주는 경우가 많으니 그 기간을 놓치지 않도록 한다.

셋째. 드림스폰이라는 사이트를 활용한다.
https://www.dreamspon.com/index.html
이곳은 전국의 온갖 장학금 정보를 모두 모아 둔 곳이다.

 


넷째. 위에서 말한 대학사이트, 거주지역 기관 사이트, 드림스폰 사이트를 즐겨찾기 해둔다. 모바일과 Pc모두 해두면 좋다.
적어도 하루에 한번은 방문하도록 한다.
부지런한 새가 장학금을 탄다.

다섯째. 장학금도 등록금성 장학금이 있는가하면 생활비성 장학금도 있다. 드림스폰에서 눈 크게 뜨고 생활비성 장학금을 찾아본다.생활비성 장학금은 등록금성 장학금과 이중수혜가 가능하다.

여섯째. 내가 성적이 영~ 시원치 않다고 지례 장학금을 포기하지 말자. 요즘엔 성적만이 아니라 자기소개나 본인을 어필할수있는 것들을 통해 추가 점수를 획득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도 많이있다.
신청써서 자기소개서등을 마련해 놓고 장학금 종류에 따라 변경해서 제출하면 된다.

일곱째. 과연 내가 이 장학금이 될까? 라는 의문이 드는것들도 무조건 신청한다. 밑져봐야 본전이고 되면 더 좋고!!

여덟째. 한국장학재단 어플을 꼭 깔고 가끔 접속해본다.
종종 국가장학금 외에 다른 장학금 정보들이 올라올때가있다.

아홉째. 한국장학재단에서 제공하는 폭넓은 장학금 정보들이 있다. 학자금 지원정보 통합검색 이라는 메뉴인데 철지난 정보들도 있지만 꽤나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공지사항을 잘 챙겨본다.
여기에 의외의 꿀정보들이 많이있다.
장학금이 아니더라도 상금이 걸려있는 교내 공모전 소식이나 학교자체 에서 지원해주는 각종 혜택들을 최대한 활용하는것도 돈을 버는것이니 꼭 챙기도록 하자.